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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투자 업계, STO시장 혁신 나서…“금융 경계를 허물어 선순환 구조로”

디지털화에 따라 금융과 비금융 분야가 상호 융합하면서 산업 간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IT와 금융의 융합, 산업자본의 은행업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경계를 지우고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금융당국에 의해 토큰증권(ST)이 합법화되면서 다양한 조각투자 업체들이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토큰증권은 실물 자산을 바탕으로 발행된 증권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하여 실물 자산의 가치를 다수의 투자자가 소액으로 나눠 소유가 가능하다. 이렇게 제도권 내로 들어온 부동산, 음원, 미술품 등에 대한 조각투자 서비스들이 기존의 경계를 뛰어넘어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나서고 있다.   국내 최초 STO 구조화 ‘소유’, 투자자-소비자-건물주 선순환 구조 구축 루센트블록이 운영하는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는 아무나 소유할 수 없었던 부동산을 누구나 소유할 수 있도록, 소유의 경계를 허물고자 만들어진 대표적인 금융‧비금융 융합 사례이다. 소유는 정보의 비대칭성, 제한된 공모시장, 최소 수억원이 드는 높은 투자 금액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았던 부동산 투자를 대중화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최소 5,000원부터 투자하여 배당금, 매매차익, 향후 부동산 매각 시 매각 차익 등 다양한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소유는 소액 투자만으로도 투자자들에게 상시 할인, 바우처, 굿즈 등 건물주로서의 혜택과 경험을 제공한다. 지난해 서울의 ‘안국 다운타우너’, ‘이태원 새비지가든’과 대전의 ‘대전 창업스페이스’를 공모 청약을 모두 완판에 성공했으며, 최근 4호 공모 ‘문래 공차’를 조기 완판 시키며 존재감을 이어 나갔다.     소유의 배당 구조는 투자자 – 소비자 – 건물주, 점주의 경계를 허물어 선순환 및 상생의 효과를 낳는다. 1호와 2호와 4호 건물의 경우 임대수익이 매출과 영업이익에 연동되어, 매출이 오를수록 투자자가 받는 배당금이 함께 늘어난다. 특히 4호 문래 공차는 투자자가 직접 점주가 되어 매출 상승을 위한 운영 방식을 선택하고 수익률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연결한 부동산이다. 매장 이익의 78% 이상이 투자자의 임대수익으로 지급되며, 일정 금액 이상을 공모한 투자자들은 ‘점주 패키지’ 혜택을 통해 매장의 매출, 손익 등을 확인하고 시그니쳐 메뉴, 프로모션 등을 직접 결정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F&B 매장에 투자해 건물주로서 혜택을 받고, 소비자로서 매출을 올려 수익률을 높이면서, 나아가 점주가 되어 직접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이 연결된 구조인 것이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는 지난 4월 혁신금융서비스에 재지정되어 서비스 제공 기간을 2년 연장했다. 경기 둔화로 인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꾸준한 완판 행보를 보이며 성공적인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에는 ‘국내 최초 STO 구조화 사례’라는 견고한 안전성이 자리하고 있다. 소유는 금융당국이 추구하는 STO 구조화의 국내 최초 케이스다. 서비스 런칭 시점부터 독자적인 분산 원장 기술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전자증권법에 의거해 전자등록된 수익증권을 거래할 수 있는 최초의 서비스로서, 예탁결제원, 계좌관리기관과 협업해 견고한 금융소비자 보호망을 구축했다.   문화예술업계 선순환 가치를 창출하는 ‘뮤직카우’, ‘아트투게더’…. 제도적 기반 활성화 기대 지난 3월 국회 스타트업 의원연구모임 유니콘팜은 문화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문화금융의 정의와 지원 근거를 명확히 하는 것이 법안의 골지로, IP 자산에 대한 유동화가 명시됨에 따라 시장의 파이가 급격히 성장할 전망이다. 음악 저작권 조각투자 플랫폼 ‘뮤직카우’, 미술품 조각투자 ‘아트투게더’ 등이 관련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뮤직카우는 일반 개인도 음악 저작권에 투자할 수 있는 시장을 개척했다. 저작권으로부터 발생되는 금전적인 권리를 권리자로부터 양도받아 투자자가 직접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옥션(경매)을 통해 공개한다. 원저작권자는 미래 저작권료 가치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고, 음악팬들은 투자 수익은 물론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면서 건강한 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일에 동참할 수 있다.   뮤직카우는 옥션 시작가 대비 상승한 금액의 일부를 원저작권자에게 창작 지원금으로 제공한다. 국내에서 매년 발생하는 음악 저작권료만 1조 5천억 원에 달하는데, 이 시장이 금융과 만나 비약적으로 성장해 15조가 정도의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형성된 자금이 문화산업에 다시 유입 및 결합되는 방식으로 20조, 30조 시장이 형성되는 선순환 효과가 발생된다. 실제 뮤직카우가 만들어낸 시장의 성과로 약 2천억 원의 자금이 문화 시장으로 유입됐으며, 아티스트들의 창작 환경 지원에 보탬이 됐다.   아트투게더는 2018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아트테크 플랫폼으로, 고가의 미술품에 대한 분할소유권을 1만원 단위로 구매할 수 있는 조각투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작품들이 판매, 매각되는 순환 과정에서 데이터를 모아 음지에서 거래되는 ‘히든 프라이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인 등용의 업계 선순환을 꾀하고자 한다. 아트투게더는 미술품 조각투자 업체 중 한국예탁결제원의 ‘토큰증권(ST) 협의회’에 유일하게 포함된 곳으로서, 토큰증권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조각투자 혁신 및 문화금융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국회 및 정부 부처 또한 규제 혁신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 조각투자 서비스 및 시장 선순환의 기회가 증폭될 조짐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해외 기업설명회(IR) 간담회에서 금산분리 완화 등을 통한 금융산업의 활력 제고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조각투자 선순환 조각투자 서비스들 부동산 조각투자 조각투자 업체들

2023-06-16

부동산 조각투자와 리츠, 무엇이 다를까

개인의 상업용 부동산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2021년 상업용 부동산 거래 규모는 총 27.6조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2020년(25.2조원)의 110% 수준으로 집계되었다.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기업 세빌스 코리아(Savills Korea)에 따르면 오피스의 경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전체 거래액의 80%에 해당했던 국내투자자 비중이 최근 2년간 91%로 증가하였다.   상업용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주거용 부동산에 비해 정책의 영향을 덜 받을뿐더러, 매달 임대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투자 규모가 커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부동산의 특성상 유동성이 낮기 때문에, 큰 금액이 묶이게 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큰 목돈 없이도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고,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조각투자와 리츠가 있다.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소액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 자신들의 자금을 신탁하는 회사나 그 회사의 금융상품을 말한다.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모아 부동산 또는 부동산 관련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운영하는 간접투자 방식의 회사 및 투자신탁이다. 간단히 말해 투자자 개인이 건물을 일일이 확인하고 매입하는 대신 복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투자 뒤 운영, 거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조각투자는 2인 이상이 하나의 자산을 나누어 구매하는 방식의 투자 형태를 말한다. 부담되지 않는 수준의 투자 금액으로 고가 상품의 투자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자금이 부족한 MZ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투자 대상은 부동산, 그림, 명품, 한우 등으로 다양하다.   둘 다 복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고가의 부동산에 투자·운영 한 뒤 발생 수익을 돌려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복수의 투자자를 모으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개인이 원하는 만큼만 조절해 투자할 수 있으며, 투자건물의 가치 및 상품성에 대해 여러 자료를 통해 정보를 공시한다.   조각투자는 전자자산증권화를 통해, 리츠는 지분증권화를 통해 상장된 후 매매가 가능하다. 또한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므로 안정적이며, 장기적으로도 실제 상업용 부동산처럼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인다.   그럼 부동산 조각투자와 리츠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리츠는 ‘고배당’을 내세우고 있다. 부동산투자회사법상 배당 가능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리츠는 일반적인 주식보다 배당률이 높은 편이다. 시가배당률은 보통 5~8% 수준으로 웬만한 주식시장의 배당주들보다 높다. 수익 대부분을 배당으로 분배하는 만큼 자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이 제한되어 있어 빚 혹은 증자 등으로 추가 자금 조달을 한 뒤 새 부동산을 구입하는 식으로 성장한다.   조각투자가 리츠와 다른 점은 ‘매각차익’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리츠가 배당 위주라면 조각투자는 배당뿐만 아니라 건물을 매각하게 될 때 공모 시점 기준으로부터의 시세차익을 자신이 보유한 전자자산증권의 지분만큼 나눠받게 된다. 또한 조각투자는 투자자 특성에 따라 상품 선택지가 매우 다양하다. 현재 부동산 조각투자 시장에는 오피스뿐만 아니라 부티크 호텔, 유명 F&B 입점 건물, 대형 물류센터, 지역 랜드마크 등이 나와 있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는 유명 F&B 기업인 GFFG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제버거 가게 ‘안국 다운타우너’를 1호 상품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안국 다운타우너는 MZ 세대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소유’는 안국 다운타우너에 투자한 고객에게 바우처 및 10% 할인 혜택 등을 주며, 투자자의 매장 방문을 유도한다.   ‘카사’는 주로 강남지역 일대 오피스 건물을 위주로 상장을 진행해왔으나, 최근에는 부띠끄 호텔, 물류센터 등 다양한 건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물류센터 완판으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켰다는 평을 듣고 있다.     ‘펀블’의 경우 강남의 대표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시그니엘 1개 호수를 조각투자 상품으로 내놓아 주목을 받았다. 특이한 것은 건물 하나 단위가 아닌 1개 호수를 상품화한 것으로, 조각투자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소유 운영사 루센트블록의 허세영 대표는 “항상 고객의 편의를 고려하고, 사용자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이다”라며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절차에 앞장서고 소비자보호를 최선의 가치로 삼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조각투자 부동산 부동산 조각투자 부동산 투자 상업용 부동산

2022-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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